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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플랫폼 사업의 트렌드 - "모든 것에 대한 해답은 플랫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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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Platform always win
상품과 플랫폼 중 플랫폼이 이긴다 platforms always win
상품사업모델은 깨졌다. product business model is broken.

  • 성장 스피드가 빠르기 때문이다.
  • 임플로이 비율이 적기 때문이다.
  • 생성되는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Industrial market vs Internet market
인터넷 기반 거대 기업은 거대 산업기업과 유사하지만, 반대의 이유로 비슷하다.
 
거대 산업기업은 공급 측면의 규모의 경제(supply-side economies of scale)이지만, 인터넷 기반 플랫폼사들은 수요 측면의 규모의 경제(demand-side economies of scale)이다
 
즉 Industrial giants는 공급이 많아질 수록, 비용이 줄어 들면서, 더 많은 공급을하고, 이로써 공급가를 더 낮출수 있어서 공급이 늘어날수록 가격이 줄어드는 반면
Internet giants는 수요가 많아질수록, 가치가 늘어나면서, 더 많은 수요가 몰리고, 수요 곡선이 점점 상향이동하면서 가격도 함께 상향 조정된다.

Characteristics of Platforms

  • 수요의 규모의 경제를 기반으로 한 시장이다
  • 가치가 상승한다 Grow in value
  • 정보와 커뮤니티(by user)가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킨다
  • 네트워크 효과는 피드백을 발생시킨다
  • 피드백은 더 많은 유저를 모은다
  • 플랫폼의 가치는 더 많은, 더 좋은 매칭을 할 수록 더 생성된다
  • 양 방향(공급,수요)이 서로를 끌어당긴다 (attracts)
  • 양 방향(공급,수요)이 이어져있다
  • 양 방향(공급,수요)이 모두 플랫폼 밖에 있다
  • 정보를 보여주기만 하는 것은 N개의 가치를, 정보를 연결하는 것은 N의 제곱의 가치를, 여러 서브그룹이 존재하도록 하는 것은 2의 N제곱의 가치를 발생시킨다
  • Pipeline 사업모델이 아니다 (순차대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공급-플랫폼-수요의 모양을 띈 BM이다

Network effect

  • can case the firm to Invert 
  • 가치(역할)을 내부에서 밖으로 이동한다 - 호텔업을 하는데 호텔은 밖에서 다수의 공급자에 의해 공급받는 방법 등

 
Discussions (점수에는 포함이 되지 않는 나의 몽총한 답변들 .. 휴 다행이다)

  1. 플랫폼으로 인한 경제의 변화는 유행인가?
    • This is the whole different phase of industry and market. it will change our future life and business as plat forms did as Google did these days.
  2. 승차공유(ride-sharing) 서비스는 하나의 큰 기업에 의해 지배당할 것 같은가 아니면 수많은 경쟁자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가?
    • Competitors in ride-sharing market will surviveas the demand of market getting more narrow. Unless dominant firm cansatisfy all new types of demands, there will aways be newborn competitors. Moreover, due to the difference and regulatory barrier in other region, a dominant firm can not be a wtam.
  3. 당신의 기관에서 주요 기능을 어떻게 Invert할 것인가, 장/단점은 무엇인가, 언제 invert하면 안 되는가?
    • How: invest sales team by opening our API to outside users such as developers, clients, customers, organizations etc. it might replacea role that sales team did: expanding client base. Advantage: decline of operation cost such salary and benefit cost. Increasing speed of connections by clients. Disadvantage: it might miss some of requirements that clients give When not to: when the market is not yet aware of value of our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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