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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플랫폼 전략은 제품 전략과 어떻게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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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Product 전략 vs 새로운 Platform 전략
- Product vs Platform : 항상 Platform이 이길 수 밖에 없다
- Platform은 Product처럼 경쟁자들을 막기 위해 barrier를 쌓는것이 아니라, 중요한 기능을 제외하고는 모두 오픈하고, 경쟁사가 파트너가 될 수 도 있다.

 
Platform의 경쟁 전략
1. Multihoming 제어 : 유저가 우리의 플랫폼과 유사한 플랫폼들을 다수 이용하고 있는 경우, Multihoming cost(다른 플랫폼을 이용할때 유저에게 발생하는 물질적, 기회 비용)을 높여서 multihoming하는 것을 방지한다. 예를 들어, Apple은 Adobe의 Flash 기능을 아이폰에서 제한하였는데, 그 이유는 Adobe를 통해 유저들이 Android, Google로 쉽게 이동할 수 있고 또 이용에 어려움이 없었기 때문.
2. 혁신 추구 다음에는 플랫폼으로 가져오기 : 다양한 파트너들이 자유롭게 혁신을 추구하여 좋은 기능을 만들어내면 그 기능을 내재화하거나 인수하는 것 
3. 데이터 레버리징 : 많은 데이터를 축적하여 플랫폼에 새로운 interaction, value를 만드는 것
4. Envelopement : Adjacet Platform(유사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점점 우리 플랫폼에서도 제공하는 것
5. 플랫폼 디자인 개선 : 사용성 개선을 위한 기능적인 개선
 
어떻게 경쟁자들이 생기는 것을 예측할 것인가?
- Product 측면 : 비슷한 기능/요소를 가진 업체가 나타난다면 경쟁자라고 볼 수 있다
- Platform 측면 : product와 달리 기능이 아니라, 유저(고객)의 유사성이 경쟁자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우리 플랫폼의 유저가 전혀 다른 산업군의 플랫폼에서도 유저라면, 경쟁사라고도 볼 수 있다

 
플랫폼은 인수합병이 중요한 전략인가? 그렇지 않다?
그 이유는
1. Innovation risk : 인수를 하지 않아도 그 기능들이 점점 더 좋아지고 혁신적으로 성장한다. 인수하는 즉시 Cash out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수를 하였을 때 기능이나 운영이 어려워질 수 있다.
2. Business risk : 그 기능이 나중에 필요없어지거나 더 좋은 기능을 제안하는 플랫폼/업체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3. Technology stack : 모듈화를 통해 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연구를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

 
WTAM (Winner takes all market)의 특징
1. 높은 고정비용, 낮은 변동비용
2. 네트워크 효과가 높다
3. Niche specialization이 낮다
4. Multi-homing 비용이 높다
 
 
질문
1. f you are not a platform and face competition from a platform entering your industry, how should you respond? To make it real, suppose you are a bank. Apple, Alibaba, Google and Tencent are all moving into payments. Alibaba is also moving into consumer loans and small business loans. They have advantages in knowing users' and businesses' transactions histories. What should you do?
- I would choose to envelop key functions that adjacet platforms provide and enhance the design of bank app.
 
2. Michael Jensen, a famous economist, wrote in 2000 that conglomerates wasted billions in unproductive mergers such as tobacco and foods. Is Amazon's purchase of Whole Foods wise or misguided?
- I think it was wise decision for Amazon to buy a Whole food because it brought a whole community(buyers, people) of Whole Food to Amazon. By merging with Whole Food, Amazon had a possibility to create better value units by using data of Whole Food such as purchase history of buy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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